연휴에 알아두어야 할 상식들
뱀에게 물렸을 때 응급조치
우리나라에서 알려진 독사는 살무사, 까치독사 불독사 등이며 삼각형의 납작한 머리모양과 두 개의 독침을 가지고 있으며 타원형의 찢어진 눈 모양이 일반 뱀과 구별이 됩니다. 뱀에 물리면 일단 독사인지 아닌지 구별해야 합니다. 독사에게 물렸을 경우에는 두 개의 독침 즉 이빨 자국이 뚜렷이 나타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U자 모양의 이빨 자국만 남게 됩니다. 일단 독사에게 물린 게 확인되면 물린 자리 위쪽을 고무줄이나 밴드 등으로 감아서 정맥혈 및 임파액의 순환을 차단해야 합니다.
이 때 동맥혈관까지 눌리면 말단 조직이 썩게 되므로 적당히 동여매야 합니다. 최소한 2시간 이상은 그대로 두고 움직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물린 부위는 0.5~1.0cm정도의 깊이로 칼로 짼 후 독을 빨아냅니다. 물린지 15분 이내에 이렇게 하면 사독을 50%까지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에는 2시간이내에 병원에 도착하면 항독소를 투여하고 다른 응급처치를 하게 됩니다. 독사에게 물린 후에는 전신적으로 혈액질환, 신장질환 등 합병증이 생기므로 병원치료를 반드시 받아야한다.
*벌에 쏘이면 어떻게 해야 하나?
벌은 어두운 색의 옷을 더 좋아하고
향수나 독한 화장품 냄새나 단 내를 좋아한다.
벌에 쏘이지 않으려면 밝은색의 옷을 입고 화장은 약하게 할 것
*풀독으로 인한 접촉성 피부질환
산에 갈때는 긴소매 긴 바지를 입을것
풀이나 혹은 옻나무에 접촉 되어 접촉성 피부염이 생기는 경우 , 특히 옻나무에서 옻이 올른 경우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거나 주사로 맞아야 합니다.
접촉성으로 생긴 피부염은 주로 가려움증이 문제되고 피부를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구할 수 있으면 스테로이드 연고를 얇게 발라 주면 됩니다.
가을철 조심할 전염병은?
유행성 출혈열, 쯔쯔가무시병, 렙토스피라증입니다.
이 삼형제의 공통된 특성은 쥐 같은 동물의 배설물이나 진드기 같은 매게체를 통해서 전파가 되� 사람끼리의 전파는 없고, 흔히 유행하는 지역이 있습니다.
주로 농촌 지역에서 많이 발생하고, 산이나 들로 나갔던 적이 있는 사람에게 발생합니다.
잠복기는 대개 1주에서 한 달 정도 됩니다. 증상은 대개 초기에는 심한 감기몸살 정도로 생각하기 쉽고, 특징적인 것은 갑자기 고열이 생겨 수일간 계속되고 , 눈에 충혈이 오고 ,두통, 요통, 소화불량 증상이 같이 동반되며, 몸에 발진이 돋기도 하며. 여느 경우에는 입안 점막에 출혈반점을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정확한 진단과정은 피검사를 통해 세 가지 병을 혈청학적으로 구분하게 됩니다.
~~생략
예방법은 ?
장갑과 장화를 신고 긴소매가 있는 옷을 입고 일을 할것
연휴 때 미리 준비할 상비약
진통제, 소화제, 피부연고, 소독약, 더 욕심낸다면 항히스타민제(두드러기나 알레르기 반응 때 사용)
환자들의 경우 평소 복용하던 약 챙길 것
귀향길 응급상황 발생시 "1339"로
유선전화 " 1339"누름
휴대전화 " 지역번호 +1339"누름
전화상담할때 알려주세요~ !
1. 환자발생 위치, 주소
2. 응급상황이 발생한 경위와 현재 환자상태
3. 주위 위험요소(화재, 사고, 위험물질 등)
4. 환자의 수
출처/ 건강을 가꾸는 사람들
글 생략해서 옮겨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