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

한국 부모 80% , 자녀 감정 못 참는 ' 억압형 부모 '

백합사랑 2007. 6. 8. 13:21

감정표현 못하게 막는 한국식 양육법, 아동 정서발달에 부정적 영향 !

 

대부분의 신세대 엄마 아빠들은 '구시대 ' 부모들과는 달리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자녀를 양육한다고 믿고 있다.   아이들과 친구 처럼 자유롭게 대화하며 어울리는 가운데 부모자식 간의 유대감이 형성된다고 여기는 것이다. 하지만 자녀들도 과연 그렇게 생각하고 있을까?

세계 최고의 아동심리학자인 존 가트맨 박사에 따르면 한국 신세대 부모들의 양육법은 자유형이 아닌 억압형에 가깝다.

   존 가트맨 박사는 최근에 출간한 <내 아이를 위한 사랑의 기술 > [존 가트맨 . 남은영 공저 . 한국경제 신문사 ]에서 지난 10년간 아이들을 관찰한 결과를 정리해  소개하며, " 아이들의 감정은 다 받아주되 행동은 잘 고쳐주라" 고 충고한다. 가트맨 박사의 양육법은 2006년 MBC 스페셜에서 방영된 이후 큰 화제를 몰고 오기도 앴다. 가트맨 박사는 이 책에서 5단계 감정코치 양육법을 실제 사례들로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 감정코치형 부모'  알고 보니 ' 억압형 또는 방임형'

 

  지난 해 MBC 스폐셜 팀은 프로 그램을 위해 서울의 한 초등학교 2-3학년 학부모 718명을 대상으로 자가 진단 테스트'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감정코치형으로 나타난 부모는 53.6%인 385명이었으며, 아버지와 어머니 비율은 비슷했다.   그러나 그 중 최고의 점수를 받고 촬영을 허락한 9가정  부모들과 함께 실험한 결과 , 감정코치 5단계를 정확히 구사하며 아이의 감정을 읽어준 진정한 '감정코치형 부모' 는 단 두 명뿐이었다고 조능희 담당 PD는 밝혔다.

   가트맨 박사의 유일한 한국인 제자이자 이 책의 공저자인 남은영 교수 ( 서울여대 아동학과 )는 감정코치의 중요성을 우리 실정에 맞게 해석하고 설명한다.

  남 교수는 "유교적 뿌리가 강한 한국인들의 특성상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드러내어 표현하는 것이 쉽시 않다." 며 , " 한국의 부모들 중 '억압형' 이 많은 것도 그 이유일 것"  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남 교수는 부모가 자녀와 친밀한 관계를 맺고 싶다면 감정을 통한교류 채널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충고했다.

 

성공하는 직장인의 화법으로 미국에서도 인정받아 !!!!

 

' 좋은 부모가 되는 길' 은 곧 '행복한 결혼 생활로 가는 길' 이며 동시에 '직장과 대인관계에서 성공하는 길' 이다.   상대방의 감정을 먼저 받아주고 시작하는 감정코치 대화법은 가정뿐 아니라 어디에서나 통할 수 있다. 직장이나 대인관계, 비즈니스 협상 등에서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감정코치 대화법을 활용함으로써 배우자 또는 파트너,  직장동료의 신뢰를 더욱 돈독히 할 수 있다. 대화를 하는 상대방에게 이 사람이 나의 이야기에 공감하고 있구나' 하는 인식을 심어줌으로써 상대의 편이 되어 함께하고 싶은 욕구가 생기는 것이다.

   내 아이, 내 가정분 아니라 나자신의 성공과 아름다운 세상공동체를 위해서 감정코치법을 실천해 보는 것은 어떨까 ?

 

부모와 아이가 함께 행복해지는 " 감정코치 5단계 '

1단계 : 아이의 감정을 포착하기

2단계: 좋은 기회임을 인식하기

3단계: 아이의 감정을 인정해주기

4단께 : 아이가 감정을 표현하도록 도와주기

5단계: 아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 하도록 이끌어주기

 

책의 제목은 [ 내아이를 위한 사랑의 기술 ]

 

Check !

부모 유형 체크하기

 

아이가 슬퍼하거나 화내거나 우울해할 때 나는 어떻게 행동하는가 ?

 

1 재빨리 다른 이야기를 하거나 같이 놀아 주어서 아이의 기분을 좋게 바꾸려고 노력한다.

 

유형 : 축소전환형  부모

결과 아이의 스트레스는 쿨리지 않는다.

 

2 아이의 부정적인 모습을 참지 못하고 야단치거나 벌을 준다.

 

유형 : 억압형 부모

 

결과 아이의 스트레스는 오히려 더 커질 뿐이다.

 

3 아이의 감정을 모두 다 관대하게 받아주고 위호해주지만 그뿐이다.

 

유형: 방임형 부모

결과 : 아이의 스트레스가 풀리기도 하지만 일시적이며, 오히려 감정의 기복이 심해지기 쉬워 위험하다.

 

4 아이의 감정을 받아주고, 행동에는 제한이 있다는 것을 가르쳐주고 좋은 제안을 해준다

유형 감정코치형

결과 : 자신이 존중 받고 있다고 느끼며 모든 상황에 지혜롭게 대처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된다

 

좋은 그리라서 발췌 해 왔습니다.

 

출처 포커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