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

국립박물관에서 열리고 있는 유리건판전

백합사랑 2008. 1. 8. 10:13

지난 2007년 12월~2008년 2월 10일까지 박물관에서 열리고 있는 유리건판전을 둘러 보았다. 

유리건판 이란 무엇인가?

사진기술은 유럽에서 18세기 초에 발명되었다.  1851년에는 콜로디온 습판 기술이 개발되어 새로운 전기를 이루었으나, 콜로디온 감광유제가 젖어있는 동안에 촬영해야 하는 단점이 있었다. 1871년 젤라틴을 유리판 위에  발라 건조시킨 건판이  발명되었다, 이 유리건판은 공장에서대량생산과 표준화가 가능해진 근대적 방식의 사진기술이었다.  또 습판보다 빛에 50배나 더 민감해서 순간의 동작을 포착해낼 수 있는 선진기술이었다. 이후 미국에서 롤필름을 개발하여 대중화할 때까지 유리건판은 널리 이용되었다.

국립중앙박물관소장 유리건판의 규모와 내용

국립중앙박물관에는 38,000여장의 유리건판이 소장되어 있다. 이것은  일제강점기에 일본인들이 제작하여 조선총독부박물관에 보관해오던 것을 광복 이후 국립중앙박물관이 소장하게 된 것이다. 일본인들은 조선을 식민지화하고 그 효율적인 통치를 위해 조선의 역사적인 고적, 민속, 인물 등 다양한 모습을 사진으로 수집하여 방대한 자료로 만들었다.     1902년부터 시작된 조사사업에는 세키노 타다시, 토리이 류조 등이 참여하였다,   이런 사진자료들이 오늘날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된 유리건판으로, 단일 컬렉션으로는 세계적인 규모이며, 일정한 시대와 지역에 대한 영상기록으로서도 최고의 방대한 기록이다.

 

 사료조사사업 자료

 

 진도개

 

 

 금룡사와 표훈사 등 불교자료

 

 보살상등 불교자료.

 

 관촉사 은진 미륵과 석굴암의 옛모습--불교자료

 

 

 탑등 --불교자료

 

 굿 --민속자료

 

 광개토 대왕비

 

 유리건판 촬영용 카메라

 

 유리건판

 

 유리건판 촬영용 카메라

 

 유리건판으로 찍은 궁궐 사진첩

 

 유리건판 폴더와 상자

 영추문

 

 

 덕수궁 이왕가 박물관 (현 덕수궁 미술관)

 

 

 

 덕수궁 국화전시회

 총독부 건물이 보이는 경복궁 문

 

 

유리건판으로 본 조선궁궐

국립중앙박물관소장  유리건판 38,000여장 중 궁궐사진은 약 800여 장이다.

왕조시대에 궁궐은 나라의 상징이자 심장이었다.   그래서 조선을 식민지화한 일제는 그 궁궐을 철저히 파괴하였다.  궁궐 정면에 총독부 건물을 짓는 것을 비롯하여, 명성황후를 시해하고  그 현장인 건청궁을 철거하여 총독부 박물관을 건립하였다.  그 밖에도 무수한 전각들을 훼철하여 버렸다,   그것은 조선 역사의 철저한 파괴였다.   그런 반면 일제는 또 남아 있는 궁궐과 훼손된 전각들을 유리건판 사진으로 남겨 놓은 것이다.   조선 궁궐은 한국전쟁등을 겪으면서 원형이 손상되었다.   그런 점에서 유리건판 사진들을 통해서 궁궐의 원형은 어떠했으며 일제가 파괴. 변형시킨 것은 무엇인가를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 유리건판 사진에 담긴 기록의 중요성이 있다. 아울러 사진의 배경에 등장하는 무수한 정보들이 근대 한국문화사의 중요한 기록으로 다양한 학문분야에서 연구되어야 할 점이기도 하다. 

 

 유리건판

 

 

 경복궁 광화문 일대

 

 

 경복궁 궁장

 

 궁담 아래 냇가 흐르는 물에 아낙네들이 빨래를 하고 있는 모습이 .......

 

 

 경복궁 담장아래 마차꾼의 모습도 ~

 

 유리건판

 위의 유리건판에서  뽑은 사진---경복궁 근정전

 

 아래사진의 유리건판

 

 위의 유리건판의 사진

 

 

 경복궁 교태전 앞마당

 

 경복궁 근정전

 

 경복궁 내전 및 외전 일대

 

 

 

 경복궁 강령전 전면

 

 궁담장

 

 궁담장의 암문

 

 경복궁 팔우정

 

 경복궁 동십자각

 

 경복궁 사정전

 

 

 

 

 

 

 경복궁- 건춘문과 궁장

 

 

 

 경복궁- 조선총독부 박물관

 

 총독부 박물관

 

이 왕세자내외와 덕혜옹주  일행(영친왕비 일행)

 

 

 영친왕 고국방문 기념사진

 

 

 왼쪽은 유리건판 오른쪽의 사진이 되는 ---영친왕 고국방문 기념사진

 

 

 

 해시계의 유리건판 === 해시계

 

 덕수궁 국화전시회

 

 경희궁 ?문

 

 경희궁  숭정전

 

 창덕궁 후원 주합루와 어수당

 

 

  * 시간이 되시는 분은 한번 가서 보심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