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여행

인도 - 엘로라 석굴 (성지순례 시작한 곳 )

백합사랑 2006. 4. 22. 17:32

인천에서 -방콕을 거쳐 - 뭄바이(본베이로 잘 알려진)에 도착한후 다음날 아침 인도 3대 종교예술을 대표하는 엘로라 석굴을 갔다

엘로라 석굴군(Ellora  Caves   :아잔타의 남서쪽 약 90km, 아우랑가바드의 북서쪽 약 30km인 지점에 위치한 엘로라는   위대한 신앙의 힘과 창조력의 집결,  데칸 고원의 길을 따라  , 밋밋하게 흐른 바위산의 언저리에 자리한 34개의 석굴 사원들을 만나게 된다. 불교 , 힌두교, 자이나교, 3대 종교 석굴사원이 펼쳐져 있다. 

 

  1 번과 7 번(초기불교) 석굴을 비롯하여 12 번 까지는 불교  석굴사원으로 3~8세기경 ,

불교석굴 10번굴은 차이트야 (예불당) 석굴로 조각이 매우 아름답고 , 나머지는 비하르 (승원) 석굴이다.

 

13번에서 29까지는 힌두교 석굴  사원으로 8~10세기,  30번에서 34번 까지는 자이나교  석굴사원으로 11~13세기경까지 조형되었다. 특히  호화롭고 장대한  엘로라 석굴군의 압권은 16 번 ,  카밀라쉬(kailash) 힌두 석굴이다.  정교하게 조각한 거대한 사원을 위로부터 내부의 미세한 부분까지 암반을 통체로 뚫어서 만들었다.

 

 높이 33m, 넓이 47m, 길이 81m에 이르는 대규모의 이 석굴사원이 7,000여 명의 석공들을 동원하여 150년 만에 만든 것(8세기)이라는 사실을 안다고 할지라도 , 하나의 바위를 위에서 부터 쪼아 내려오며 조성 되었다는 것을 납득하기란 쉽지가 않다.  각 석굴의 규모도 규모지만 ,하나 하나의 조각들이 생명력을 지닌 것처럼 생생하다.

엘로라는 각 종교간 석굴양식을 비교, 연구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한다.

1983년 유네스코 선정 세계 문화 유산이다.

 

 

.엘로라석굴 :  너무도 웅장했는데  내 짧은 사진실력 때문에  너무 작게 보인다

 

 

 매우 큰 불상입니다

 

 

 

 

 

 

 

 

 

 

 

 

 

 

아래 두개의 사진을 포함하여 과거칠불(지난 세상에 출현한 일곱 부처님) 중 왼쪽부터  1 비바시불 2시기불  3 비사부불 (이상은 과거 장엄겁에 나신 이)

과거칠불중에 가장 중간에 계신 불상으로 4 구류손불

 

과거칠불-왼쪽  5 구나함모니불  6 가섭불  7 서가모니불 ( 이상은 현재 현겁에 나신 이 )

 

 

 

2000년전의  석굴 아파트

 

아파트처럼 생긴 석굴안에는   층층에 이런 조각상들로  가득하다

 

 

 

 

 

 

 

 

2000년전의 석굴 아파트?  승려들이 살던곳

 

 

 

 

아래 사진부터는하나의 바위산을 깎아서 만든

카일라쉬(kailash) 힌두 석굴이다. 정교하게 조각한 거대한 사원을 위로부터 내부의 미세한 부분까지 암반을 통체로 뚫어서 만들었다.

 

높이 33m, 넓이 47m, 길이 81m에 이르는 대규모의 이 석굴사원이 7,000여 명의 석공들을 동원하여 150년 만에 만든 것(8세기)이라는 사실을 안다고 할지라도 , 하나의 바위를 위에서 부터 쪼아 내려오며 조성 되었다는 것을 납득하기란 쉽지가 않다. 각 석굴의 규모도 규모지만 ,하나 하나의 조각들이 생명력을 지닌 것처럼 생생하다.

엘로라는 각 종교간 석굴양식을 비교, 연구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한다.

 

 

 

 

 

 

  클릭하면 크게 보여요.

카일라쉬사원 내부에는 남근상이 있는데 그것은 시바신을 상징하며 숭배한답니다

 

 

 클릭하면 크게 보여요.

 

 

 

 

  클릭하면 크게 보여요.

 

 

 

클릭하면 크게 보여요.

 

 

 

 

우리가 방문한 곳은 주로 북인도 지역으로  델리, 자이푸르는 인도 여행의 하이라이트로 일명 " 골든 트라이앵글 " 로 불리 운다.  이 코스는  단기간 인도를 여행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좋은 코스로 1526-1858년까지 약 340년에 걸쳐 북 인도에서 절대적인 권력을 행사했던 무갈제국의 체취를 느낄 수 있는 지역이다.